학회지/투고         논문투고규정

논문투고규정

『미술문화연구』 논문 작성 및 제출 요령

본 학회의 『미술문화연구』에 논문을 기고하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원고를 작성하여 전자메일로 제출하도록 한다.

  • 1. 원고량
    • 가.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120매 내외로 하며 한다. 도판을 포함하여 150매를 초과할 경우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(원고량 체크는 한글 프로그램 ‘파일-문서정보-문서분량-원고지’활용).
    • 나. 도판은 20매를 상한으로 하며 도판의 세로길이 1㎝는 글자 70자로 계산한다.
  • 2. 논문구성
    • 가. 논문 구성은 제목, 필자명(소속포함), 목차, 국문초록(200자 원고지 3매 이내), 국문주 제어(5개 이상), 본문, 참고문헌(인용한 것만 제시), 부록, 영문초록(영문제목과 영문필자명 및 소속포함), 영문키워드(5개 내외) 순으로 배열한다.
    • 나. 본문의 장, 절, 항, 목의 구분은 Ⅰ → 1 → 1) → (1) → 가 순으로 한다.
  • 3. 표기의 일반원칙
    • 가. 논문은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며 전자매일로 제출한다.
    • 나.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, 한자와 외국어로 된 용어, 인명, 지명 등은 한글로 적 고 처음 나올 때에 한해 ( ) 안에 같이 적거나 필요한 경우에 각주에서 다루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  • 다. 외래어나 외국어는 표준적인 국문 표기법에 따라 표기한다.
    • 라. 주요 표기는 다음과 같이 통일한다.
      서 명 : 『 』
      논 문 : 「 」
      작품명 : < >
  • 4. 도판 등의 표기법
    • 가. 도판(그림이나 사진 등)은 포괄하여 일련번호를 매기되 ‘도 1’과 같은 형식으로 한다.
    • 나. 도판의 일련번호 뒤에 붙이는 내용은 다음과 같이 한다.
      도 1 작가, <작품명>, 제작년도 또는 시대, 재질 및 기법,
      크기(세로×가로cm), 출처 혹은 소장처
    • 다. 표, 도면, 지도 등도 일련번호를 매기되 각각 ‘표 1’, ‘도면 1’, ‘지도 1’ 등으로 한다.
    • 라. 표, 도면, 지도 등의 뒤에 붙이는 설명은 임의적으로 하되 통일된 형태로 한다.
    • 마. 다른 문헌의 사진이나 표 등을 인용한 경우 그 출처를 밝혀야 하며, 출처 표기는 도판 및 표의 설명 뒤에 괄호를 더하고 괄호 안에 밝혀둔다.
  • 5. 인용문 표기법
    • 가. 인용문은 번역문을 실어야 하며, 필요한 원문은 주에 표기한다.
    • 나. 인용문이 긴 경우에는 별도의 단락을 두어 표기하며, 이 경우 글자 크기를 1포인트 줄이고 인용문의 위아래 내용과 한 칸씩의 간격을 둔다.
  • 6. 주석 표기법
    • 가. 주석은 각주의 형식으로 한다.
    • 나. 한국 및 동양문헌
      • ① 저서 : 저자명, 『문헌명』, 발행지, 출판사명, 출판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(국내발 행지는 생략한다).
        홍길동, 『삼국지』, 한국출판사, 2011, 10-20쪽.
        이명성, 『당대묘실벽화연구』, 북경, 문물출판사, 2005, 10-20쪽.
      • ② 번역서 : 원저자명, 번역자명,『문헌명』, 발행지, 출판사명, 출판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(국내 발행지는 생략한다).
        스미드 저, 홍길동 역,『삼국지』, 미술출판사, 2011, 10-20쪽.
      • ③ 학술지논문 : 필자명, 「논문제목」, 『학술지명』호수, 학술단체명, 출판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.
        홍길동, 「미술에 관한 연구」, 『미술문화연구』93집, 동서미술문화학회, 2011, 10-20쪽.
      • ④ 고전 : 『문헌명』 권수, 몇 년 몇 월로 적는다.
        『삼국사기』1, 신라본기1, 박혁거세거서간 7년 7월 신축.
      • ⑤ 학위논문 : 필자명, 『논문제목』, ○○대학교 ○○학위논문, 학위취득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.
        홍길동, 『안료에 관한 연구』,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, 2008, 10-20쪽.
      • ⑥ 계속되는 인용
        홍길동, 앞의 책, 10쪽.
        홍길동,
        앞의 논문, 10쪽.
        위의 논문, 10쪽
      • ⑦ 인용된 논문이나 문헌이 다수일 경우 : 각 논문 및 문헌 사이에 쌍반점(;)을 두어 구분한다.
        홍길동, 『안료에 관한 연구』,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, 2008; 이명성, 『당대묘실벽화연구』, 북경, 문물출판사, 2005, 10-20쪽.
      • ⑧ 내용과 함께 논문 및 문헌을 인용할 경우 : 내용 뒤에 괄호를 하고 괄호 안에 인용된 논문 및 문헌을 적는다.
        안료의 색은 흑, 백, 홍, 황, 녹, 청 등이다(홍길동, 『안료에 관한 연구』,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, 2008).
    • 다. 서양서
      • ① 저서 : 저자명, 책명(이태릭체), 발행지, 출판사명, 출판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.
        Ernst Gombrich, Art and Illusion, Princeton, Princeton University Press, 1969, pp.10-20.
      • ② 저널 : 필자명, 논문제목, 저널명 및 볼륨(이태릭체) 호수, 출판년도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.
        Harskamp, Contemporaneity, Modernism, Avant-Garde, British Journal of Aesthetics 20, 1980, pp.10-20.
      • ③ 학위논문 : 필자명, 논문제목(이태릭체), 대학교명, 학위명,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.
        Ryerson, J. F, Effective management trainging: Two models, Unpublished master’s thesis, Clarke College of Technology, Potsdam, NY.
      • ④ 계속되는 인용
        Ernst Gombrich, 앞의 책, pp.10-12.
        위의 책, p.10.
        Harskamp, 앞의 논문, p.10
        위의 논문, p.10
        Ibid, p.10
  • 7. 참고문헌
    • 가.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한 문헌만을 제시한다.
    • 나. 저자가 3명 이상일 경우 “홍길동 외 2명”, “Kant et al” 등으로 표기한다.
    • 다. 한글문헌, 동양어 문헌 (일본어, 중국어), 서양문헌 순으로 배열하되, 번역서는 번역어 문헌에 포함한다.
    • 라. 한글・한자・일본어로 된 저자명은 가나다순으로, 서양 문헌 저자명은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.
    • 마. 같은 저자의 문헌은 출판연도가 오래된 순서대로 배열한다.
    • 바. 참고문헌을 나열할 때 각 문헌의 둘째 줄(行)부터는 3칸 들여쓰기를 하여 각 참고 문헌 간의 구별을 쉽게 한다.
  • 8. 기타 표기
    • 가. 연구비 수혜 논문임을 밝히고자 할 경우에는 논문 제목에 *표시를 하고 각주 1)의 앞에 관련 내용을 표기한다.
    • 나. 논문의 본문 중에 인용하는 저자 이름 밑에 붙이는 존칭은 생략한다.
    • 다. 학술지나 저서의 권수, 호수, 통권수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.
    • 라. 따옴표의 대화체나 문장일 경우는 “ ”, 단어, 구(句)는 ‘ ’(홑따옴표)로 통일한다.
    • 마. 앞에 인용한 문헌의 반복을 표기할 때 구미문헌의 경우는 Ibid, op, cit를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바. 인용된 논문 및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 쌍반점(;)으로 구분한다.
    • 사. 작가나 저자는 호가 아닌 정식 성명을 사용한다.
    • 아. 도판이 문장에 들어갈 경우 “...도 1을 보면”, “...작품이다(도 1).”와 같이 표기한다.
    • 자. 참고 문헌은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한 문헌만을 제시한다.